법인설립/비영리법인

사단법인설립 시 가장 먼저 챙겨야 할 것? 바로 '법인정관'입니다 / 행정24

hj24_official 2025. 4. 29. 16:03

 

 

안녕하세요, 여러분!

행정24입니다.

 

행정24는 다양한 법인 설립 사례와

최신 법령 정보를 바탕으로

여러분께 꼭 필요한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고 있어요.

 

법인정관처럼 복잡한 문서도

전문가와 함께라면

훨씬 수월하게 준비하실 수 있답니다.

 

무엇보다 행정24는

무료 상담맞춤 견적 비교

지원하는 중이에요.

 

복잡한 절차,

제 혼자서 끙끙 앓지 마세요!😊

 

법인정관이 중요한

이유는 뭘까요?

 

사단법인을 세우려면

정관부터 챙기는 게 순서입니다.

 

법인정관은 쉽게 말해

그 법인의 헌법과도 같아요.

 

법인의 목적과 활동 방향,

의사결정 구조, 자산 관리 방안 등

모든 것을 담고 있기 때문에 단 한 줄,

단 한 항목도 허투루 볼 수 없습니다.

 

특히 주무관청은 사단법인설립 심사 시

정관 내용을 가장 꼼꼼하게

검토하기 때문에 초기에 제대로

작성해 두는 것이 설립의 핵심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정관에 어떤 내용을 반드시

포함해야 할지도 알아두셔야 해요.

✅ 명칭과 목적

✅ 사무소의 위치

✅ 자산과 재정 운영에 대한 규정

✅ 임원의 임면과 역할

존립 시기 또는 해산 사유

✅ 사원 자격의 득실

 

여기에 더해

전자적 방식의 회의와 의결권 행사,

정보공개 관련 조항

요즘에는 정관에 넣는 것이 트렌드랍니다.

 

필수는 아니지만 법인 운영의

투명성과 유연성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되니까요.

 

 

최신 법령 변화, 반영하셨나요?

 

2024년 이후 비영리법인

관련 규정이 일부 개정되면서

정관 필수기재사항이

보다 명확해졌습니다.

 

전자회의 진행과 의결권 행사 같은

디지털 요소를 법인정관에

포함하는 사례도 많아지고 있고요.

 

공익법인의 경우 정보공개 조항을

넣는 것이 권장되고 있어요.

 

이런 변화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라도

사단법인설립 준비 단계에서

행정사와의 협업이 중요하답니다.

 

 

전문가와 함께하면

더 확실한 법인정관 설계 💼

 

정관은 한 번 작성하고 나면

쉽게 고치기 어렵고 변경할 때도

다시 주무관청의 허가를 받아야 해요.

 

그래서 ‘처음부터 잘 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때 바로 행정사의 역할이 빛을 발해요.

 

법령에 정통한 설계

행정사는 민법, 비영리법인 설립 규정 등

관련 법률에 정통한 전문가로

최신 개정사항까지 반영한

법인정관을 작성할 수 있어요.

 

실제 심사 경험과 노하우

주무관청의 심사 포인트를 잘 알고 있어

불필요한 보완 요청 없이

빠르게 인가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법인의 특성에 맞춘 맞춤 설계

양식 복사에서 끝나는 게 아닌,

활동 목적과 규모에 맞춰

현실적인 정관을 완성해 드려요.

 

미래 분쟁을 예방하는 탄탄한 조항 설계

정관에 담긴 문장 하나하나가

향후 분쟁이나 갈등 상황에서

기준점이 되는데요.

 

따라서 전문가의 경험을 반영해

예측 가능한 문제를

미리 차단할 수 있어요.

 

 

 

사단법인설립은 기계적으로 끝나는

등록 절차가 아니라

법인의 비전과 방향을 정하는

의미 있는 시작입니다.

 

그 첫걸음을 함께할 법인정관을

전문가의 손길로 제대로 완성해보세요.

 

행정24는 신속하고 정확한

전문 행정사 연결,

무료 맞춤 견적 비교까지

한 번에 제공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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