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설립/비영리법인

복잡한 비영리사단법인 서류! 전문가의 도움으로 쉽게 진행하기 / 행정24

hj24_official 2025. 4. 2. 16:32

 

 

안녕하세요, 행정24입니다.

 

비영리사단법인을 설립하려면

여러 가지 행정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요.

 

특히 발기인회의사록 작성은

직접 처리하려면 어려운 부분이 많아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비영리사단법인 설립에 꼭 필요한

서류와 작성법을 정리해드릴 테니

법인 설립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은

꼭 참고해 주세요! ✍️

 

 

 

 

✅ 비영리사단법인 설립

이럴 때 필요해요

 

 

 

비영리사단법인은

정해진 절차를 거쳐야만

공식적인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필수 서류를 빠짐없이 준비하고

절차를 정확하게 진행하는 것이

법인 설립의 핵심이니까요.

 

그럼 구체적으로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하나씩 살펴볼까요? 👇

 

 

 

📝 비영리사단법인 설립

필수 서류 및 작성법

 

비영리사단법인을 설립하려면

정관, 발기인회의사록, 임원 관련 서류

가장 중요한 문서입니다.

 

🔹 1. 정관 작성

정관은 법인의 기본 운영 원칙을

정하는 서류입니다.

 

꼭 포함해야 할 내용

✅ 법인의 목적과 명칭

✅ 사무소의 위치

✅ 회원의 자격 및 권리·의무

✅ 임원의 선출 및 임기 규정

✅ 운영 방식 및 회계 규정

 

발기인 전원이 정관에 기명날인(서명)하고

각 페이지마다 인감도장을 찍어야 하므로

꼼꼼하게 준비해야 하고요.

 

 

🔹 2. 발기인회의사록 작성

발기인회의사록은

비영리사단법인 설립을 논의한 회의 내용

기록한 문서로 법인 설립의

핵심 서류 중 하나입니다.

 

발기인회의사록에는

다음 내용을 포함해야 합니다.

 

✔️ 법인 설립 취지

✔️ 정관 심의 및 승인

✔️ 임원 선출 과정

✔️ 재산 출연 사항

✔️ 사업 계획 및 예산안 승인

 

🛑 중요 포인트

발기인 전원이 기명날인(서명)하고

인감도장을 날인해야 합니다.

 

각 페이지마다 인감도장을 찍어야 하며

서류 누락 시 법인 설립이

반려될 수 있습니다.

 

 

🔹 3. 임원 관련 서류

(취임승낙서 & 이력서)

비영리사단법인은

임원을 선출해야 하며

이를 증명하기 위한 서류가 필요합니다.

 

✔️ 취임승낙서

임원으로 활동할 것을 동의하는 서류

 

✔️ 이력서

주요 경력을 포함하여

임원으로서의 자격을 증명하는 서류

 

두 가지 서류는 법인 운영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명확한 정보와 인감도장

날인을 잊지 마세요!

 

 

 

 

🔹 4. 주주명부 (회원명부) 작성

비영리사단법인은 주식회사는 아니지만

회원 정보를 정리한 명부

(회원명부 또는 주주명부)가 필요합니다.

 

📝 주요 기재 사항

✅ 회원 번호

✅ 성명 및 연락처

✅ 주소 및 전자우편

✅ 가입일 및 회원 구분

 

회원명부는 법인의 공식 문서로

관리해야 하며 법인 운영 시

필요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 비영리사단법인 설립 시 주의할 점

 

⚠️ 서류의 정확성 체크

법인 설립 서류는 공증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많아 오타나 누락된

정보가 없어야 합니다.

 

특히 발기인회의사록, 정관,

임원 서류는 서명 및

인감 날인이 필수입니다.

 

⚠️ 법인 운영 목적과

서류 내용 일치 여부 확인

비영리사단법인의 목적이 서류에

명확하게 기재되어야 하며

활동 계획과도 일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 전문가의 도움 받기

법인 설립 서류는

직접 준비하려다 보면 행정 절차와

서류 작업에 막혀 힘들어지기 쉬워요.

 

행정사는 비영리사단법인 설립에

필요한 서류 작성부터

공증까지 원스톱으로 도와드릴 수 있어요.

 

행정24를 활용하면

전문 행정사를 매칭받을 수 있답니다.

 

발기인회의사록 작성이나

법인 설립 절차까지 함께할

전문가를 찾아보세요!

 


 

믿을 수 있는 행정사 견적비교 플랫폼 행정24

www.행정24.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