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설립/비영리법인

사단법인 주무관청 비영리법인 설립 이렇게 준비하세요! / 행정24

hj24_official 2025. 3. 10. 16:04

 

안녕하세요! 행정24입니다.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많은 분들이 비영리법인 설립

고민하시는데요.

 

하지만 직접 진행하려고 하면

절차의 복잡성과 많은 서류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아요.

 

사단법인 주무관청을 정확히

특정하는 것 또한 무척 중요한데요.

 

비영리법인 설립의 전체적인 과정과

사단법인 주무관청

어떻게 정하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 비영리법인 설립 절차, 한눈에 보기

 

설립 준비 단계

비영리법인을 설립하려면

먼저 법인의 명칭과 목적을 정하고

정관을 작성한 후

창립총회를 개최해야 해요.

 

이 단계에서 법인의 운영 방향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단법인 주무관청 확인 및

설립 허가 신청

비영리법인 설립을 위해서는

주무관청의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요.

 

여기서 사단법인 주무관청이란

법인의 설립 취지와 목적에 따라

지정되는 행정기관을 말해요.

 

예를 들어

학술 관련 법인 👉 교육부

복지·자선 목적 법인 👉 보건복지부

환경 보호 관련 법인 👉 환경부

 

이처럼 설립하려는 법인의

성격에 따라 주무관청이 달라지죠.

 

처음부터 사단법인 주무관청을

정확히 특정하는 것이 핵심이에요.

 

 

📢 허가 신청을 위해

준비해야 할 서류

 

🔹 법인설립 허가 신청서

🔹 설립취지서 및 정관

🔹 창립총회 의사록

🔹 발기인 및 임원 인적사항

(취임 승낙서 포함)

🔹 사업계획서 및 예산서

🔹 재산목록 및 입증서류

🔹 사무실 사용권한 입증서류

(임대차계약서 등)

🔹 회원명부

 

사단법인 주무관청에 따라

추가 서류가 필요하기도 한답니다.

 

반드시 사전에 확인하고

준비하시길 바랄게요.

 
출처: 법제처

 

설립 등기 및 고유번호증 신청

설립 허가를 받았다면 3주 내에

관할 등기소에서

설립 등기를 완료해야 해요.

 

등기가 끝나면 법인의

공식적인 인감을 등록하고

10일 이내에 주무관청에

설립 완료 보고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 법인등기부등본

🔹 정관

🔹 설립 허가증 사본

🔹 사무실 임대차계약서

 

등을 준비해서 세무서에서

고유번호증(사업자등록증)을 신청하면

드디어 비영리법인 설립이 완료됩니다.

 

 

비영리법인 설립,

왜 주무관청이 중요할까요?

 

비영리법인을 설립할 때

사단법인 주무관청을 명확히

특정하는 것이 중요한 건 왜일까요?

 

주무관청이 정해지지 않으면

허가 절차 자체가 지연되거나

불허될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 주무관청을 제대로 정하지 않으면?

🚨

서류를 여러 번 보완해야 해서 시간 낭비!

🚨

담당 부서를 찾지 못해 허가 절차가 막힘!

🚨

사업 목적과 주무관청이

맞지 않아 불허될 가능성 증가!

 

처음부터 설립 취지와 목적사업을

명확히 정리하고 적절한 사단법인

주무관청을 특정하는 것

비영리법인 설립의 핵심 포인트!입니다.

 

 

💡 비영리법인 설립,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땐?

 

비영리법인 설립 중에서도

단법인 주무관청을 잘못 정하면

진행 과정이 어려워지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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